2009년 5월 25일 월요일

President 2.0 Alpha

그는 IT식으로 말하면 "대통령 2.0 alpha"였다.

버전을 셀 수도 없을 만큼 오랫동안 써온 "왕정"이라는 소프트웨어를, 국가는 "대통령"이라는 새 이름과 새로운 UI로 포장하여 국민에게 팔았다. 이름과 겉모양이 바뀌고 몇 개의 새 기능이 추가되었지만, 형편 없는 사용성은 여전히 사용자인 국민들을 고통스럽게 만들었다. 하지만 대체상품이 없어 그렇게 오랜 세월 억지로 써온 끝에, 마침내 국민은 버전 업그레이드에 참여하게 되었다. 국민은 몇 개의 RC(배포판 후보) 버전 중 하나를 선택해야 했다. 그리고 그들은 "대통령 1.x"의 마이너 업그레이드 대신, "대통령 2.0"으로 가는 메이저 업그레이드를 선택했다.

"대통령 2.0"은 단순한 업그레이드가 아니었다. 기반부터 다시 작성한 완전히 새로운 소프트웨어였다. 온갖 버그의 근원인 "왕정"의 레거시 코드를 모두 없앤다고 했다.
너무 많은 권력 리소스를 잡아먹는다는 사용자 피드백에 따라 권력 점유율을 최소화한다고 했다. 정경유착이라는 심각한 시스템 오류의 원인인 권력 누수(leak) 문제도 잡는다고 했다.

하지만 오랜 세월 축적된 레거시 코드를 한 번의 업그레이드로 제거해버릴 수는 없었다. 권력 리소스 점유율을 지난 버전에 비해 대폭 줄이는 데 성공했지만, 그 결과 "대통령 2.0"이 점유하지 않은 메모리 공간에 온갖 바이러스와 멀웨어(malware)들이 창궐하기도 했다. 또한, 비록 코어 라이브러리의 권력 누수 현상을 잡는 데는 성공했지만, 서브 모듈들의 누수 현상은 여전했다.

사용자들은 격분했다. 온갖 포럼에 "대통령 2.0"을 비난하는 글들이 올라왔다. 고사양의 컴퓨터를 가진 자들은 "대통령 2.0"이 불안정하다고 비난했다. 그들은 특히 저사양 컴퓨터를 위한 '리소스 균등화 알고리즘'이 고사양 컴퓨터의 추가 리소스 활용을 제한하는 점을 가장 못마땅하게 생각했다. 급진적 성향의 또 다른 사용자 그룹은 "대통령 2.0"이 여전히 "자본주의" 파일 시스템을 채택한 점을 비난했다. 하드를 포맷하더라도, 오픈 소스 운영체계를 위한 "사회주의" 시스템을 적용하는 것이 옳다는 주장이었다.

"대통령 2.0"은 아직 알파(alpha) 단계였다. 불안정할 수 밖에 없었다. 하지만 1.x에 익숙한 사용자들은 새로운 변화를 싫어했고, 오랜 세월 2.0을 기다려온 사용자들은 알파 버전의 불완전성을 용서할 수 없었다. 어떤 시스템 관리자들은 자신들의 권한을 악용하여 2.0a를 밀어버리고 다시 1.x를 깔겠다고 했다. 사용자들의 반대로 미수에 그쳤지만, 이 사건은 결국 5년 만에 다시 찾아온 새 배포판 후보 선택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국민은,
다운그레이드를 선택했다.

탐욕스런 권력 점유율을 가지고,
저사양 컴퓨터를 무시하고,
권력 누수 현상이 극심하고,
일단 깔면 다시 깔기도 어려운
"대통령 1.x" 버전으로의 회귀를 선택했다.

- = - = - = - = - = - = - = -

2.0a 빌드는 커미터 자신의 손에 의해 삭제되었다. 나는 커미터가 무슨 생각으로 삭제 명령을 내렸는지 알 수 없다. 그는 알파 버전이 가질 수 밖에 없는 불완전성을 스스로 용서할 수 없었는지 모르겠다. 어쩌면 동료 커미터들이 더 나은, 전혀 새로운 fork에 contribute 하게 하려는 의도였는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정말 삭제할 수 밖에 없었을까?

나는 여러 개의 RC 중에서 2.0a 버전을 선택한 수많은 베타 테스터들 중 하나다. 기대가 컸던 만큼 버그를 발견하거나 오작동을 겪을 때마다 실망도 컸다. 남미에서 개발한 전혀 새로운 운영체계 (우분툰지, 우곤지 하는) 얘기를 전해 듣고, 둘을 비교하며 더 큰 실망을 맛보기도 했다. 그러나 2.0의 발전방향은 옳았다. 좋은 OS라면 당연히 저사양 넷북에서도 씽씽 돌아가며, 대형 소프트웨어의 리소스 독점을 막아 사용자를 보호해야만 하는 것이다.

우리는 다시 1.x를 쓰고 있다. 그리고 2.0a 빌드는 터미네이트 되었다. 하지만, 우리는 머지 않아 2.0b를 보게 될 것이다. 2.1과 2.2를 보게 될 것이다. 그리고 충분한 시간이 지난 뒤에는 3.0을 보게 될 것이다. 이 믿음과 희망이 "대통령 2.0a"가 내게 남긴 위대한 유산이다. 이것이 우리가 절대 잊을 수 없고 잊어서도 안되는, ROM-라이터를 빌려다가 우리 머리 속에 임베드해야만 할 위대한 버전 히스토리다.

댓글 4개:

  1. Thank you for such a good post.

    답글삭제
  2. 글쎄요. 저는 앞으로 2.0b 나 2.1, 2.2 가 없을것 같아요. 뭐 이대로 사는거죠.

    답글삭제
  3. 좋은 글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