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4월 9일 목요일

Textyle : It's All about Sources

이전 글에 이어...

좋은 콘텐트의 조건
은 수백 가지도 더 늘어놓을 수 있겠지만, 우선 아래의 두 개로 압축했다.
  1. 구조: 잘 짜인 서사구조는 좋은 콘텐트의 기본이다.
  2. 참조: 온라인 콘텐트는 특히 참조, 즉 링크가 중요하다.
좋은 콘텐트의 첫 번째 조건: 구조
글쓰기의 기본은 이야기의 흐름, 즉 구조를 잡는 것이다. 어린아이들에게도 익숙한 도입-전개-절정-결말의 4단계 서사구조건, 민토 피라밋의 연역추론과 귀납추론의 형식구조건, 적절한 구조를 선택해 그에 충실하게 이야기를 풀어내지 못하면 읽기도 어렵고 설득력이 떨어지게 된다.

좋은 콘텐트의 두 번째 조건: 참조
인터넷은 글을 쓰는 방법을 바꿔놓았다. 우리는 주장의 근거가 되는 사실들을 대부분 인터넷을 통해 찾으며, 다른 이들의 생각을 내 글 안으로 끌어들인다. 적극적인 참조와 링크의 개수는 온라인 글을 평가하는 기준의 하나로 자리 잡았다. (우리는 심지어 글의 주제, 즉 무엇에 대해 쓸 것인가마저 종종 인터넷을 통해 얻는다.)

다시 한 번 말하건대, 이 두 가지가 좋은 콘텐트의 충분조건은 아니다. 하지만 대표적인 필요조건임에는 틀림 없다. 동의하는가? 그렇다면 이제 글을 쓰는 과정을 살펴보자. 아니, 그 전에 음식을 만드는 과정을 먼저 보면 어떨까? 요리는 다음과 같은 3개의 과정을 통해 완성된다.
  1. 어떤 음식을 만들지 메뉴를 정한다.
  2. 음식을 만드는 데 필요한 재료를 준비한다.
  3. 준비된 재료를 적절한 순서로 조리한다.
글을 쓰는 과정은 음식을 만드는 위의 과정과 완전히 일치한다.
  1. 어떤 글을 쓸 것인지 주제를 정한다.
  2. 이야기 전개에 필요한 글감(소재, 자료, 생각)을 수집한다.
  3. 글감을 적절한 순서로 배치해가며 글을 쓴다.
그러나 내가 아는 어떠한 블로그 도구나 온라인 편집기도 (그러니까 워드프레스나 구글 독스도!) 위에서 강조한 글감의 수집과 배치를 잘 지원하지 못한다. 그 이유는 두 가지다. 첫째, '글의 소재를 수집하는 건 글을 쓰는 사람이 알아서 할 영역'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나도 얼마 전까지는 그렇게 생각해왔다.) 둘째, 글감의 배치, 즉 단락의 첨삭이나 순서를 바꾸는 편집기능은 이미 잘 지원하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곧 알게 되겠지만, 사실은 충분하지 않았다.)

글감의 수집과 배치, 그리고 좋은 글의 두 가지 조건인 구조와 참조. 이것들이 어떻게 연결되는지, 그리고 Textyle이 이 문제를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결하는지는 다음 편에서 이야기하겠다.

To be Continued......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