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3월 17일 화요일

SNS Log Part 2) Tumblr

오늘은 텀블러를 살펴볼까요?
  1. FriendFeed
  2. Tumblr
  3. me2day
  4. Twitter
  5. Facebook
2. Tumblr 텀블러

텀블러는 흔히 'microblog'로 분류되지만, 'tumblelog'라는 자체 카테고리를 갖고 있기도 하다. (나는 종종 텀블러를 'mini-blog'라고 부른다. In between maxi & micro. Get it? =) 블로그가 여러 개의 콘텐트 조각들을 엮어 하나의 긴 게시물을 발행하는 도구라면, '텀블로그'는 콘텐트 조각들을 수집하는 동시에 바로 발행하는 도구다. 편집 단계가 없이 마음에 드는 콘텐트 조각을 발견했을 때 바로 발행으로 연결된다는 것이 텀블러의 매력이다.

텀블러는 북마클릿을 통해 지금 내가 보고 있는 웹페이지에 포함된 사진이나 동영상을 간편하게 수집하게 해준다. (덕분에 텀블러에는 수많은 '이미지 북마커'들이 있고, 나는 더 이상 ffffound!를 찾지 않는다.) 나는 텀블러를 쓰는 아내와 공유하기 위해 멋진 이미지나 동영상을 스크랩하거나, 친구를 위해 링크나 텍스트를 스크랩한다. 가끔은 짧은 글을 올리기도 한다. 블로그에 올리기엔 하찮고, 미투데이나 트위터에 올리기엔 너무 긴 그런 글들을. 그런 다음 트위터에 링크를 날리기도 한다.

텀블러는 댓글 기능이 없다. 그 대신 'like'와 'reblog'가 있다. 'reblog'는 트위터의 'retweet'과 비슷하다. 마음에 드는 게시물을 내 텀블러에 담는 동시에 내 구독자들에게 전파한다. (이때 내 코멘트를 첨가할 수 있는데, 이 코멘트는 게시물의 일부가 되어 'reblog'를 통해 함께 전파된다.) 내가 구독하는 18개의 텀블러 중 대다수는 'reblog'를 통해 발견한 것들이다.

내 텀블러의 제목은 "이나무의 스크랩북"이다. 그러나 여기에 스크랩 된 콘텐트 "조각"들은, 네이버 블로그 스크랩북(펌북)에 담기는 게시물과는 달리, 맥락에서 분리되고 modular해서 보다 리믹스에 적합한 조각들이다. 아아, 정말이지 기대되는 플랫폼이다!

To be Continued......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