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9월 6일 화요일

Book Recommendations


웹 기획 업무를 시작하려는 후배를 위해 책을 추천해달라는 부탁을 받았습니다. 평소 존경하는 분의 부탁이 아니었으면 그런 무리한 부탁이 어디 있어!? 하고 화를 냈을 겁니다. 디자인이나 개발도 마찬가지겠지만, 기획은 특히나 (뜬금 없어 보이는) 여러 분야의 책을 두루두루 읽어야 하는 분야가 아닌가 싶습니다.

다음의 목록은 (조금 무성의하지만) 책장을 훑어보며 이거다 싶은 책들을 뽑아본 것입니다. 제 독서범위가 보잘것 없고, 최근 몇 년 간은 읽은 책이 거의 없어 부끄럽네요. 하지만 웹 서비스 기획에 관심 있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우선 '웹'의 개념과 철학, 간략한 역사 등을 이해하기 위한 책들입니다. (번역서는 원제를 병기하며, 링크는 온라인서점 알라딘으로 향합니다.)
어쩌다 보니 한 사람의 책이 세 권이나 끼어있네요. 내용도 좋은 데다 술술 읽히게 글을 잘 쓰는 분이라 어쩔 수가 없었습니다. 다음은 웹 서비스 기획자로서의 태도와 기획력, 그리고 소통에 관한 책들입니다.
애초에 받은 청의 범위에서 벗어나는 실무적인 책들을 넣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충분히 고민해 만든 목록이 아니다 보니 누락과 중복이 많습니다. 하지만 좋은 시작점이 될 거라 믿습니다.

댓글 2개:

  1. 잘지내고 계신가요?
    이 책들 한번 사서 읽어봐야겠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헐헐~ 버려둔 블로그에 댓글 달려 깜짝~ 저야 재미있게 잘 지내죠~ :-)
      창환님께 딱 추천하고픈 책은 뭘까요... 음...
      존 마에다의 "단순함의 법칙"을 추천드리고 싶네요.
      아니면 에이콘에서 나온 "단순한 디자인이 성공한다"도 좋겠죠.
      창환님은 디자인 감각만 좀 갈고 닦으면 원맨컴퍼니도 충분할 것 같거든요. ;-)

      삭제